나는 커피 한 잔도 제대로 마신다

아메리카노와 핸드드립의 다른점? 본문

커피, 제대로 즐기자/일상, 커피 이야기

아메리카노와 핸드드립의 다른점?

BACS ROASTERY COMPANY 2020. 9. 14. 12:21

 

박스프레소의 커피 메뉴를 보면 아메리카노나 라떼와 같은 에스프레소 베이스 음료와 다르게 ‘드립 커피’라고 있습니다. 드립 커피는 우리에겐 조금 더 익숙한 핸드드립 커피로도 말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아메리카노와 핸드드립 커피는 뭐가 다른 걸까요?

 

필터를 사용하는 추출 방법, 핸드드립.

 

커피를 내릴 때에는 분쇄된 커피를 담을 수 있는 어떤 틀이 필요합니다. 이 틀은 커피에 물이 골고루 닿을 수 있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추출 시 커피가루가 빠져나오지 않도록 커피를 걸러주는 필터 역할도 합니다.

 

차이는 바로 여기서 생기는데요, 아메리카노와 같은 에스프레소 베이스 음료는 금속의 거름망(필터)을 사용해 커피를 내리고 핸드드립 커피는 보통 종이 필터를 씁니다.

 

강한 압력을 사용해 커피를 쫀득하게 추출하는 에스프레소는 그 특성상 금속 필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지만, 떨어뜨리는 물의 중력만을 이용하는 핸드드립은 종이 필터로도 충분하죠.

 

금속 필터와 종이 필터는 그 촘촘함이 매우 다릅니다.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금속 필터는 육안으로 보이는 작은 구멍들 사이로 커피가 추출되는데, 이 구멍은 종이로 된 필터보다 커피를 많이 거르지 않아 커피의 오일 성분이 같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반면에 종이 필터는 아주 미세한 섬유 조직에 커피의 오일 성분이 걸러져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음료보다 조금 더 깔끔한 맛을 냅니다.

 

어떤 분들은 아메리카노의 복합적이고 포만감 넘치는 맛을, 어떤 분은 핸드드립의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맛을 좋아하실 겁니다. 박스프레소에서도 기호에 따라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 글은 박스프레소에서 발행한 커피 칼럼입니다.

 

 

게시글의 링크를 단순 공유하는 등의 행위 외의 게시글의 내용 및 사진을 무단으로 퍼가거나

상업적인 용도로 이용하는 행위는 법적인 책임이 따를 수 있습니다.

Comments